잃어버린 대한제국을 보는 듯한........ 이런 관점에서 쿠르드인들의 아픔을 느끼고 접근해보려고 한다. 그 들이 바라는바가 무엇이고, 그 들이 왜 그토록 건국을 갈망하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그 들의 역사와 문화, 분쟁원인 및 현재 처해있는 상황과 앞으로의 독립가능성에 대해서 논해보려고 한다.
해외에서 스포츠 경기가 있을 때마다 현지 응원을 자발적으로 도맡아 해주는 교민사회나 특히 요즘 들어 한류를 전 세계에 전파하는 동포들의 모습만 봐도 같은 민족이라는 공감대를 형성하기엔 충분할 것이다. 특히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88올림픽 때 당시 약 540억 원의 거금을 희사하고 외환위기 시
디아스포라가 있다는 것이 믿겨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처음 레바논인 중에서 디아스포라가 있다는 것을 들었을 때 그들이 디아스포라로 분류되는 이유는 단지 무역이나 사업을 위해 외국으로 이주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일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레바논 디아스포라의 전체적인 모습을 알게 되
들어가며
카리브해의 쪽빛 파도 넘실거리는 쿠바는 우리에게 공산주의 국가로 너무나도 멀게만 느껴지는 나라다. 구 소련이 붕괴하고 중국이 시장경제를 받아들인 데 이어 베트남이 '도이모이' 정책으로 자본주의를 접목시키는 동안에도 우리나라에서 공산주의의 나라 쿠바에 대한 소식을 접하기는
이주와 관련된 여러 이슈들 적응, 민족 정체성, 이주민, 소수민족 공동체 등을 포괄적으로 내포하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먼저 이주국에 정착한 이주민과 난민들은 본국 혹은 제3국에 남겨진 가족 구성원과의 재결합을 희망하게 된다. 시간이 지나 이들에게 경제적인 기반이 생기면서 그동안 헤어져 있
디아스포라의 개념
디아스포라는 '민족분산' 또는 '민족이산'으로 번역할 수 있는데, 단지 같은 민족 성원들이 세계 여러 지역으로 흩어지는 과정뿐만 아니라 분산된 동족들과 그들이 거주하는 장소와 공동체를 가리키는 개념이다. 이산(離散)을 뜻하는 ‘Diaspora’는 원래 그리스 어였다. 그리고 그
현재 이슬람권의 약 90% 수니파, 10% 정도 시아파.
두 종파로 구분하기 애매한 소수 종파 존재
시아파의 최대 종주국은 이란,
시아파가 다수를 점하고 있는 나라 : 이라크, 오만, 예멘, 레바논, 바레인
시아는 ‘시아트 알리(Shiat Ali)’의 약칭으로 이슬람의 4대 칼리프(정교일치의 최고 통치자) 알리
정책은 인간적 도의에 반하는 죄라 주장하여 보상을 청구하였다. 이는 3개항의 셋째 조항인 사할린 재 한인이 일본국적을 상실하여도 그들은 일본에 영주할 권리는 있기 때문에 국제인권 B조약 12조 4항 "어느 누구도 자국에 돌아갈 권리를 자의적으로 박탈당하지 못한다"는 변호인단의 주장이 크게 작
위협 받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우리는 이 시점에서 무엇이 쿠르드 족의 분열을 이끌어왔는지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우선 쿠르드 족의 역사를 통해 원인에 대한 변수들을 알아볼 것이다. 크게 외부적 요인과 내부적 요인을 들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들간의 상호작용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용어와 가나안을 관련시키고 있다. 고대에 가나안의 해안지역에서는 자주색 염료를 사용하는 직조업이 크게 발달하였다. 자주색 염료는 이곳 해안에 서식하는 조개류에 서 만들어졌다. 이러한 사실과 관련하여 갈멜산 북쪽에 위치한 지중해 해안지방인 뵈니게 역 시 자주색을 의미하는 헬